연구부회

한국원자력학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원자력 열수력

원자력 열수력 연구부회

원자력 열수력 연구부회 (Division of Thermal Hydraulics)는 한국원자력학회 산하에 설치된 12개 연구부회의 중 하나로서, 약 800여명의 산학연 전문가들이 활동하고 있다. 본 연구부회는 3개의 전문위원회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문위원회별로 운영위원들이 선정되어 전문위원장 및 간사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연구부회장: 김경두(KAERI)

- 열수력실험 전문위원회: 윤병조(부산대학교)

- 열수력안전해석 전문위원회: 윤한영(한국원자력연구원)

- 열수력 현안 전문위원회: 허병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각 전문위원회별로 수행되는 주요 학술활동은 다음과 같다.

열수력실험(Thermal-Hydraulic Experiments) 전문위원회는 원자력설비의 설계 성능 및 안전성 평가, 안전해석코드의 평가∙검증을 위한 열수력 실험, 그리고 해석모델 개발에 참여하고 있는 산학연 전문가들의 모임이다. 학계는 주로 새로운 열수력 현상의 규명을 위한 기초실험을 담당하고, 연구계는 APR1400 등 신형원자로 안전성 평가를 위한 개별효과 실험(THETA) 및 종합효과 실험(ATLAS)을 중심으로 활동해 왔으며, ‘원자력 열수력 실증실험 연구회’를 통해 활발히 교류하고 있다. 최근에는 APR1400, APR+, SMART 관련 개별효과실험 및 종합효과실험, 그리고 SPACE 코드의 검증실험에 대해서 연구를 집중하고 있다. 또한 안전해석코드의 미소체적모델 도입 추세에 맞추어 국소 다차원 유동현상 실험연구를 확대하고 있으며, PAFS 및 PRHRS 등 피동형 안전계통에 대한 연구를 확대하고 있다. 국내적으로는 기계공학회 열유체부문 및 FSI (유체-구조물 상호작용) 부문과의 학술 교류활동을 하고 있으며, 국제적 학술연구 활동으로는 열수력해석 전문분과 및 중대사고 전문분과와 공동으로 한일열수력안전심포지움(NTHAS) 및 한중원자로열수력워크숍(WORTH)을 격년제로 개최하여 인근 국가와의 정보교류에 힘쓰고 있다.


열수력안전 해석(Thermal- Hydraulic Safety Analysis) 전문위원회는 가동 원전과 신형 원전의 안전해석 및 관련 전산코드 개발 분야에 종사하는 산학연 전문가들의 모임이다. 주요 활동으로 안전해석 코드의 평가∙검증 및 고유의 최적 안전해석방법론 개발∙적용 등에 관한 기술교류를 해 왔으며, 최근에는 산업체 중심의 안전해석 설계코드 및 다중스케일 열수력 해석 기술 개발에 대한 논의를 활발히 하고 있다. 다중스케일 열수력 해석에서는 계통스케일 열수력 코드 MARS, SPACE와 기기스케일 열수력 해석코드 CUPID의 연계 기술 개발에 대한 논의를 진행중이다.  또한, 경수로의 안전성 및 경제성의 혁신적 향상을 위해 산하의 “원자력 열유체 안전 연구회”를 중심으로 차세대 고정밀 열수력해석체계 개발 방향설정 논의를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국제적으로는 OECD/NEA 전문가그룹 활동, 다양한 국제공동연구 및 IAEA 주관의 원자력 후발국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훈련 지원, 전문가 자문 등에도 적극 참여해 왔다.

열수력현안(Thermal-Hydraulic Issues) 전문위원회는 가동원전과 신형 원전의 안전해석에 관한 방법론 개발/적용, 전산코드 응용 및 실험 평가 분야에 참여하고 있는 산학연 전문가들의 모임이다. 주요 활동으로는 미국, 프랑스, 캐나다 등의 규제현안을 모니터링하여 국내 원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국내·외 안전해석 및 열수력 현안을 발굴하고 해결방안에 대한 논의를 활발히 하고 있다. 최근까지 USNRC Generic letter 2008-01에 따른 안전배관 내 가스축적, Generic Safety Issue 191에 따른 재순환집수조 막힘 등의 현안 해결을 위해 산·학·연이 적극적으로 협력하였다. 또한, 최근에는 USNRC Information Notice 2009-23의 연소도에 따른 핵연료 열전도도 감쇠 현안과 10CFR50.46(c) 개정(안)이 국내 안전해석에 미치는 영향 및 해결방안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APR1400, APR+, SMART와 같은 신규원전 및 PRHRS, SIT/FD, PAFS, ECBD 등 신규 설비 적용에 따른 안전해석 및 열수력 현안 해결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국제적으로는 OECD/NEA 공동연구 결과와 IAEA 기술적 권고(안) 등을 검토, 반영하고 있으며 CAMP, NuSTEP 등 안전해석 코드 사용자 그룹 활동 등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