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개

한국원자력학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인사말

제35대 학회장 백원필 안녕하십니까?
한국원자력학회 제35대 학회장 백원필입니다.

원자력 학회 홈페이지를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1969년 설립된 우리 원자력학회는 원자력에 관한 학술 및 기술의 발전을 도모함으로써 원자력의 개발, 발전 및 안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현재 6,000여 명의 개인회원과 57개 특별회원기관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원자력 학술단체이자 싱크탱크로서 연구, 교육, 산업 및 안전 관련 기관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이 12개의 전문 연구부회와 각종 위원회와 분회, 지부 등을 통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최고수준의 원자력 종합학술지인 Nuclear Engineering and Technology를 발행하여 세계 원자력 과학기술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원자력은 탄소 중립과 에너지 안보 및 국가 경제에 필수불가결한 에너지입니다. 특히 에너지자원이 빈약한 우리나라에서는 기술집약적 준국산에너지인 원자력이 지난 40여년간 높은 품질의 전기를 안전하고 경제적이고 안정적으로 공급함으로써 산업경쟁력 강화, 무역수지 개선, 에너지 복지 등에 크게 이바지해왔습니다. 최근 EU 택소노미에서 원자력을 녹색금융 대상에 포함시킨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탄소중립과 에너지안보를 위한 원자력의 가치가 앞으로 더욱 커질 것입니다.

원전 사고와 사용후핵연료 처분과 관련한 국민의 우려도 잘 알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적으로는 원전이 다른 발전소들보다 더 안전하고 사용후핵연료를 안전하게 처분하는 방법도 확립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지속가능한 원자력 이용에서는 국민의 신뢰와 지지가 절대적인 필요조건이므로, 국민과 더욱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관련 기술도 계속 발전시켜 나가는데 학회가 역할을 하겠습니다.

우리 학회 홈페이지를 찾아 주신데 대해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우리 원자력이 국내 이용과 수출을 통해 에너지 안보와 기후변화 대응, 산업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35대 학회장 백원필 拜上

Last Modified : 2022.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