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사선 이용 및 기기

<방사성동위원소 이용>

방사성동위원소 전문위원회는 우리나라 의료용 방사성동위원소의 생산, 방사성의약품 신기술, 산업적 응용 등 기존의 전통적인 기술 전문가 그룹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국가 주도의 대형 연구개발 지원 (예. 우주개발에 필요한 동위원소 전지의 개발)을 수행하는 등 방사성동위원소의 생산에서부터 필요로 하는 광범위한 분야에서의 국내외 중점 이슈를 다루는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 몇 년간 본 전문위원회에서는 '방사성동위원소 도전과 기회', '동위원소 미래비전', '우주, 에너지, 국방 그리고 방사성동위원소', '동위원소 프로그램 발표회' 등의 워크숍을 통해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다양한 사회적 혹은 기술적 문제에 대한 이해와 해법을 찾고자 시도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08년 이래 지속되고 있는 국제적인 의료용 동위원소 수급 불균형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정세 변화를 추적하고 있다. 또한 우리나라가 제시한 동위원소 생산 전담 연구로 건설과 함께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동위원소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적극 피력하고 있다. 우리나라 동위원소 프로그램에 대한 논의의 결과물이 국가 정책 수립에 기여함으로써 우리나라 동위원소 개발 계획이 체계화되고 미래에 활용될 각종 연구용 동위원소의 안정적 공급을 도모함으로써 우리나라 여러 과학분야에서의 연구개발이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앞으로도 본 전문위원회는 기술적, 사회적 이슈를 발굴하고 해법을 제시하는 다양한 워크숍, 심포지엄을 기획하고 실행해 갈 것이다.

<중성자과학 및 이용>

중성자이용 전문위원회는 중성자 생산, 수송, 검출 및 이용 분야 전반의 연구개발과 산업체 전문가들의 모임을 지향한다. 중성자 생산은 고중성자속 연구로는 물론 최근에는 국제적으로 대형 가속기에 의한 파쇄중성자원과 함께 소규모 가속기 등에 기반한 소형 중성자원이 이용 목적에 따른 효과적인 중성자 선원으로서 개발이 다양하게 시도되고, 그들의 이용 영역 탐색도 활발하다. 수송과 검출 부문에서는 중성자 거울과 유도관, 검출 분야에서는 전세계적인 중성자 검출기체 He-3 가스 획득난으로 인한 He-3 대체 검출기 기술개발과 열중성자 이상의 높은 에너지 영역에서의 효율적인 검출기 개발도 시도하고 있다. 중성자 에너지 스펙트럼 상 다양한 에너지의 중성자 빔 이용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용 부문은 이들 다양한 선원에 기반한 전통적인 중성자 산란은 물론 중성자 영상, 중성자 방사화 분석을 위시한 다양한 핵분석 기법, 중성자 조사시험 기술 등을 포함하며, 특히 중성자이용 분야의 산업적 적용, 산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하며, 분야 관련성이 높은 타 연구부회 및 타 학회와의 연계 활동도 모색하며, 다양한 워크숍, 심포지엄을 기획, 실행한다.

<방사선가공 및 생명과학>

방사선가공 및 생명과학 전문위원회에서는 다양한 방사선원의 물리, 화학, 생물학적 반응에 대한 기초연구와 더불어 방사선 기술과 신소재, 환경, 식품, 육종, 생명공학 등 여러 응용 분야와의 융합을 통한 신기술 개발과 방사선 산업 활성화를 위해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활동하고 있다. 특히, 2018년 완공예정인 대단위 다목적 전자선 실증연구센터를 활용한 방사선 기술의 실용화 실증연구와 첨단산업소재, 미세먼지 저감 및 악취제거 기술, 동물용 백신, 빅데이터 활용 육종기술, 문화재 보존, 식품검지기술 등 국가산업 경쟁력 강화와 사회현안 문제해결을 위한 연구개발이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우리 전문연구회에는 한국방사선산업학회, 방사선생명과학회 등 학술단체와 방사선 이용 관련 산학연 기관 및 IAEA, RCA 등 국제기구와의 긴밀한 협력관계 구축을 통해 국내 방사선 기술 고도화 및 관련 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한다.

<방사선 기기>

방사선 기기 및 영상 전문위원회는 방사선을 발생시키는 발생장치들에서의 방사선 검출 및 계측을 통해 방사선 영상을 구현하고, 방사선을 이용한 각종 응용 분야의 기기에 이르기까지 방사선과 관련된 각종 장비 및 기기들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는 전문가들의 집단이다. 방사선 기기는 산업용 및 의료용 가속기, 비파괴 검사장치, 의료용 진단 및 치료기기에 대한 수요가 나날이 증가함에 따라 그 시장 또한 크게 성장하고 있으며, 최근 북핵 활동 및 각종 테러 활동 증가에 수반되는 국제 정세의 요구에 따라, 테러 대응과 자국의 안보를 위한 보안검색 분야가 전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이러한 수요에 발맞추어 다양한 전리 방사선에 대한 검출 및 측정을 수행할 수 있는 방사선 검출기의 개발과 활용, 그리고 방사선 검출기를 이용한 방사선 영상 구현 기술에 관한 연구도 의료 영상 및 치료 분야를 넘어 국토 보안, 핵물질 탐색, 핵비확산 등의 안보 분야와 비파괴 검사 등 산업 분야에서 핵심적인 기반 기술로써 나날이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다.
본 전문위원회는 이와 관련하여 방사선 검출 물질 연구와 같은 기초 연구에서부터 방사선 영상 처리 및 시각화 알고리즘 개발과 같은 소프트웨어 연구를 넘어 방사선 발생 및 응용 기기 구축과 같은 하드웨어 연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의 연구 분야들과 주제들에 대한 정보 교류 및 논의를 수행하고 있으며, 전문위원회를 구성하고 있는 연구자들의 세부 전공이나 학문적 배경 및 경험들도 상당히 다양한 분포를 가진다. 2017년 본격 가동된 방사선기기팹센터와 방사선기기 시험인증센터('20년), 전북연구개발특구를 중심으로 국가 방사선기기 산업진흥을 위한 허브가 구축되고 있음에 따라 원자력학회를 중심으로 산학연이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대한민국의 방사선 기기 관련 기술의 발전과 산업진흥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