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활동

2021년 활동

지난 2021년 원자력학회 활동의 하이라이트를 소개합니다. 국가원자력정책제안서 및 탄소중립을 위한 원로과학기술인 200인 건의서 발표, 원자력 발전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시행, 에너지믹스 특별위원회 활동, 원자려바로알리기 활동, 원자력이슈 및 소통위원회 활동, 학회 성명서 발표, 2021 춘계학술발표회, 2021 추계학술발표회, 국제학술회의가 있습니다. 각 활동 별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 “자세히 보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자세히 보기

대선후보 원자력정책방향 소개

전 지구적 문제로 다가 온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원자력의 역할은 다시금 조명받고 있다. 2022년 3월 9일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여야 대선후보들이 원자력발전과 관련해 적극적 이용부터 탈원전 유지까지 다양한 대선공약을 발표했다. 이에 학회는 원자력정책에 대한 각 후보들의 공약을 살펴보고 회원들에게 이를 알리고자 한겨레 신문에 게재된 내용을 근거로 하여 아래와 같이 소개한다.

자세히 보기
  • 이재명 후보

    신규 원전 건설은 하지 않고, 가동 중인 원전은 사용기한 내에 안전하게 사용, 수명이 만료된 원전은 폐쇄한다는 원칙을 가지고 있다.

  • 윤석열 후보

    우선 신한울 3, 4호기 건설 재개는 바로 추진하고, 후속 원전 건설 추진 여부는 국민 의견을 수렴하여 정하겠다.

  • 심상정 후보

    핵발전소 추가 건설은 반대한다.

  • 안철수 후보

    기존의 원전을 정상 가동하고, 신한울 3, 4호기 공사를 즉시 추진해 탄소 감축을 앞당기겠다.

학회장 기고

밸런스 게임

밸런스 게임을 들어 보셨나요? 아마도 50대 이상이신 회원분들은 예능인 이휘재 씨가 90년대 안방극장을 강타했던 ‘인생극장, 그래 결정했어’를 기억할지 모르겠습니다. 이 예능에서 주인공은 누구한테나 있음 직한 선택의 갈림길에서 고민 끝에 ”그래 결정했어! “를 외칩니다.
90년대가 ‘그래, 결정했어’라면 2020년대는 밸런스 게임입니다. 두 개의 선택지를 놓고 어느 하나만 선택해야 합니다. 선택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둘 다 선택할 수도 없습니다. 극한의 상황에서 숨겨진 내면을 드러내려는 것이 이 게임의 의도입니다. 이 밸런스 게임이 최근 대선 바람을 타고 방송에도 떴군요.

자세히 보기

학회소식

제257차 이사회

2021년 12월 10일(금) 온라인 화상회의로 22명의 이사, 편집위원장, 고급정책연구소장, 대변인, 사무국이 참석한 제257차 이사회를 개최하였다. 회원현황 보고, 제54회 정기총회 및 2021추계학술발표회 개최 결과 보고, 국제학술회의(PSI-24) 개최 결과 보고 등 각 이사별 주요업무 보고 후에 논의를 통하여 한국원자력학회 두산중공업 장학생 선발 운영규정 개정(안) 승인, 한국유체공학학술대회 회원 학술단체 참여, 창원시와의 상호협력협약 체결 추진 등을 의결하였다.

자세히 보기

NET 논문 소개

NET 논문 소개 자세히 보기
An Ultra-Long-Life Small Safe Fast Reactor Core Concept having
Heterogeneous Driver-Blanket Fuel Assemblies

저자 : 최규정 (한양대학교), 조영욱 (경희대학교), 홍서기 (한양대학교)
원문 : NET Volume 53, Issue 11, November 2021, Pages 3517-3527

가압경수로 (PWR), 비등수형 원자로 (BWR), 가압중수로 (PHWR)와 같은 상업용 원자로는 국내를 포함하여 많은 국가에 경제적이고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하고 있다. 그러나, 1% 이하의 우라늄 이용률과 많은 양의 사용후핵연료가 발생하는 한계가 존재한다. 반면 소듐냉각고속로 (SFR)는 고속 중성자 스펙트럼을 이용하여 초장주기운전 또는 사용후핵연료재순환을 사용시 우라늄 이용율을 경수로 대비 현저히 향상 가능하다. 이는 고속중성자의 경우 포획 대비 핵분열 비율이 높고 핵분열당 방출되는 중성자 수가 많기 때문이다. 특히 최근에는 TWR (Traveling Wave Reactor)과 같은 특정주기 이후에는 블랭킷연료 (감손우라늄 또는 천연우라늄) 만을 사용하고 핵연료배치수를 늘림으로써 매우 높은 연소도를 달성하여 우라늄이용율을 향상시키고 심층처분장으로 가는 사용후핵연료의 양을 현저히 줄일 수 있는 고속로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주요 특별회원 2022년 계획 소개

  •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은 원자력의 생산 및
    이용에 따른 방사선 재해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고,
    공공의 안전과 환경보전을 위해 설립된 국내 유일의
    원자력안전규제전문기관이다.

    자세히 보기
  •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KINAC)은 안전조치,
    수출입통제, 물리적방호, 비확산 정책 연구,
    기술개발 및 교육훈련 업무를 수행하는 핵비확산ㆍ
    핵안보 규제 전문기관으로, 지난 2006년 설립...

    자세히 보기
  •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박원석)은 2022년 임인년
    새해를 맞아 국민이 신뢰하는 안심에너지, 국가
    성장동력 혁신에너지로서 원자력기술의 미래를
    그리는 경영계획을 발표했다.

    자세히 보기

회원사 소식

전체보기
KINAC - 여성과학기술인 육성 유공 표창 수상

KINAC 경영기획부의 홍성철 선임행정원이 2021년 11월 18일 개최된 여성과학기술인 연차대회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표창을 수상하였다. 과학기술 분야 연구기관 및 대학 등에서 여성과학기술인력 양성을 위해 노력하는 담당관 중 ‘우수 담당관’으로서 다년간의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은 결과이다.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