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기정통부, R&D에 6조6천억원 투자‥"미래 핵심기술 선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미래 핵심기술 개발과 연구성과의 현장 확산 등을 위해 올해 과학기술 분야와 정보통신방송기술 분야 연구개발에 총 6조6천726억 원을 투자합니다.
    과기정통부는 이런 내용의 2023년도 과학기술·정보통신방송기술(ICT) 분야 연구개발사업 종합시행계획을 확정해 발표했습니다.



    자세히보기 MBC NEWS
  • '녹색 옷' 입은 원전...K-택소노미 본격화

    원자력발전이 한국형 녹색분류체계, 'K-택소노미'에 따라 올해부터 친환경 경제활동으로 인정받습니다.
    원전산업이 새로운 활로를 모색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 녹색분류체계 기준이 EU보다 느슨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자세히보기 YTN
  • 탈원전으로 떨어진 원전 이용률, 7년만에 80%대 회복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떨어졌던 원자력발전 이용률(원전 설비용량 대비 전력 생산 비율)이 7년 만에 80%대를 회복했다. 원전은 발전 단가가 낮아 원전을 많이 이용하면 전기요금 인상 부담이 줄어든다.



    자세히보기 조선비즈
  • "'원전 수출 10기 달성' 시작의 해" 팀코리아 모였다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을 비롯한 원자력발전(원전) 수출을 위한 '팀코리아'가 4일 2023년 새해를 맞아 체코·폴란드 등 중앙 유럽 시장의 성공적 수주 달성을 위한 수주전략회의를 열었다.
    한수원은 이날 오후 경북 경주 한수원 본사에서 '팀코리아 수주전략회의'가 열렸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한국전력기술 △한전원자력연료 △한전KPS △두산에너빌리티 △대우건설 등 팀코리아 회사 관계자가 참석, 지난해 체코·폴란드 신규원전사업 수주활동 실적을 점검하고, 2023년 사업 수주전략을 공유했다. 2030년까지 원전수출 10기 목표 달성을 위해 체코·폴란드 외 국가에서도 더욱 긴밀하게 협력할 것을 다짐했다.



    자세히보기 머니투데이이
  • 원전 건설 강국 이어 ‘해체 강국’ 노린다

    최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원전해체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은 원전해체 기술 고도화를 통해 원전 全주기 기술력을 완비하고, 해체산업에 대한 국민 신뢰 및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목적으로 추진된다.
    산업부에 따르면 글로벌 원전해체 시장은 2020년대 후반부터 본격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이에 발맞춰 국내 원전해체 기술과 경험확보를 통한 해외 시장진출 기반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자세히보기 에너지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