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NAC - 지속가능한 NPT 50년’ 심포지엄 개최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KINAC)은 핵비확산조약(NPT) 50주년을 맞아 ‘지속가능한 NPT 50년’을 주제로 5월 26일과 27일 양일간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핵비확산 규제 전문기관으로서 국제 핵비확산 체제의 근간이 되는 핵비확산조약(NPT)의 지난 50년의 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50년을 지속하기 위한 과제를 논의하기 위해 심포지엄을 마련했으며, 한국을 비롯해 미국, 스웨덴, 중국, 일본 등의 핵비확산 연구기관과 정책 전문가들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하였다.

기조연설에서 김원수 전 유엔 사무차장은 “NPT는 국제사회의 약속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조약 중 하나이며, 제10차 NPT 평가회의에서 좋은 성과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윌리엄 맥우드 OECD/NEA 사무총장은 “원자력을 핵무기로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는 NPT 기반의 신뢰가 없었다면 인류에 이로운 원자력 활용은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문정인 세종연구소 이사장은 축사를 통해 NPT에서 부여한 안전조치(Safeguards) 의무는 국제적으로는 IAEA가, 국내에서는 KINAC이 그 역할을 이행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NPT의 성과와 과제 세션에서 짐 월시 MIT 연구교수는 핵보유국 수가 초기 예상보다 훨씬 적으며, 현재 191개국이 NPT에 가입해 있다고 설명하면서 “NPT로 국제 평화에 성과를 거두었다”고 평가했다. 한편, 이나영 KINAC 본부장은 대한민국이 NPT 가입 이후 원전 도입국, 기술 보유국, 나아가 수출국으로 자리 잡았으며, NPT의 성공 모델로 평가받는 모범국가라고 밝혔다.

김석철 KINAC 원장은 “50년 전 원자력이 인류 발전과 파괴라는 갈림길에 있을 때, 국제사회는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이라는 목표를 제시하고 NPT로 구현해 냈다”며 “이번 심포지엄이 향후 50년의 평화를 위한 과제와 실행방안을 통찰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KIRAMS
KIRAMS - 인공지능(AI) 기술로 소아 골육종 치료반응·전이 예측도 크게 높여 - 유전자 정보와 진단 영상을 융합 분석하는 기계학습 모델 개발 -

한국원자력의학원(원장 김미숙) 우상근·공창배 박사 연구팀이 소아 골육종 환자의 수술 전 항암치료 반응 및 전이를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모델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뼈 성장이 왕성한 소아 청소년기에 많이 생기는 골육종은 재발을 줄이기 위해 먼저 보조적 항암치료를 시행한 후 수술로 종양을 제거한다.

연구팀은 소아 골육종 환자 52명을 대상으로 선행화학요법(수술 전 실시하는 항암치료) 전 기존 방법과 기계학습 모델을 이용한 방법으로 항암치료 반응 및 전이 예측 정확도를 비교 분석했다.

이번 연구는 골육종에서 발현되는 특정 유전자 정보와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CT) 영상을 융합 분석하는 기계학습 모델을 개발함으로써 항암치료 반응 및 전이 예측도를 높였을 뿐 아니라 암 치료효과 증진을 위한 인공지능 프로그램의 임상활용 가능성을 열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우상근 박사 연구팀의 이번 연구 성과는 종양학 분야 국제 학술지 ‘캔서스(Cancers)’ 2021년 5월28일자 온라인 판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치료가 어려운 난치성 소아 골육종 환자의 생존율 향상을 기대한다”며, “앞으로 유전 공학 및 방사선의학에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다양한 임상연구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원자력연구개발사업으로 진행한 ‘인공지능 기술 활용 방사선 및 항암치료 반응 예후예측 의료기술 개발’의 일환으로 수행됐다.

KNF
KNF - 한전원자력연료, 노사합동 2021년 CEO 역점사업 선포 -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실질적 ESG 전환 가속 -

한전원자력연료(사장 최익수)는 28일 ‘2021년 CEO 역점사업’ 선포식을 열어 조직역량 결집을 도모하고 역점사업의 속도감 있는 추진에 나섰다.

한전원자력연료의 ‘2021년 CEO 역점사업’은 조직역량을 결집하여 사업집중을 극대화하기 위한 5대 역점사업(▲지속가능성장을 위한 ESG경영 전환 및 조직활성화 ▲글로벌 선도형 신규공장의 성공적 건설 ▲방사성폐기물 감용처리 사업 선점 및 기술개발 ▲원전 안전성ㆍ환경성의 획기적 향상을 위한 R&D 추진 ▲「국민ㆍ직원 안심」 기관 책임경영 이행)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CEO 역점사업은 직원 아이디어 모집으로 접수된 과제를 내부위원과 일반 국민으로 구성된 시민참여혁신단의 의견수렴과정을 거쳐 CEO가 최종 채택했다.

최익수 사장은 “기업과 사회가 공존하는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ESG경영체제를 구축하여, 역점사업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날 선포식에는 소통강화를 위해 최근 새롭게 재편된 사내 청렴에이전트가 함께 참석하여 2021년 CEO 역점사업 추진의 중추적 역할을 다짐했다. 한전원자력연료 청렴에이전트는 MZ세대가 주축으로 이루어진 상향식 청렴확산 활동조직으로 한전원자력연료의 구성원 소통 채널이다.

KAERI - 연구로 핵연료 세계시장 수출길 열린다 - 원자력연, 벨기에 원자력연구소와 연구로 핵연료 성능검증 공동연구 협약 체결 -

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연구로 핵연료 기술이 국제공동연구를 통해 세계시장의 문을 두드린다.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박원석)은 2018년부터 개발한 고밀도(5.3 gU/cc) 저농축(LEU, Low Enriched Uranium) 우라늄실리사이드(U3Si2) 판형핵연료의 성능검증을 위해 벨기에 원자력연구소(이하 ‘SCK CEN')와 국제공동연구를 수행하는 협약을 5월 31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국제공동연구와 함께 성능검증을 포함한 핵연료 고도화 연구개발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원자력연구개발사업으로 2025년 12월까지 수행한다.

고밀도 저농축 우라늄실리사이드 판형핵연료※는 연구원이 자랑하는 세계유일의 ‘원심분무 핵연료 분말 제조기술’을 적용해 완성했다.

※ 저농축 우라늄실리사이드 판형핵연료:
저농축 우라늄실리사이드 판형핵연료는 1980년대 개발된 2세대 핵연료로서, 핵비확산 체제를 위협하는 고농축우라늄 사용을 제한하기 위해 저농축우라늄을 사용하고, 중간급(4.8 gU/cc)의 우라늄 밀도를 가진 것이 특징이다. 알루미늄 재질 피복의 판상 형태로 제작하면 높은 중성자속이 발생하면서도 효율적인 냉각이 이루어진다.
최근 더 높은 핵연료 성능에 대한 요구에 맞춰, 3세대 고밀도 우라늄실리사이드 판형핵연료 개발이 이루어졌다.

원심분무 핵연료 분말 제조기술은 최대 섭씨 2,000도 고온의 진공상태에서 우라늄실리사이드를 녹여 고속 회전하는 원판 위에 분사함으로써 원심력을 이용해 미세하고 균일한 분말을 대량으로 생산한다. 95%이상의 수율(투입량 대비 완성품 비율)을 보여 프랑스 등 경쟁국에 비해 불량률이 낮고 가격경쟁력이 우수하다.

고성능 연구로는 높은 출력을 내기 위해 농축도 90% 이상의 고농축우라늄(HEU, High Enriched Uranium)을 연료로 사용한다. 하지만 SCK CEN은 국제사회의 고농축우라늄 사용최소화 노력의 일환으로, 보유중인 고성능 연구로(100MW급) BR2에 맞는 저농축우라늄 핵연료를 개발해 사용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농축도 20% 미만의 저농축 우라늄실리사이드 판형핵연료는 출력 밀도가 부족해 고성능 연구로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사업 총괄책임자인 연구로핵연료부 정용진 부장은 “연구원이 개발한 핵연료는 저농축우라늄을 사용해도 원심분무분말의 특성으로 고밀도로 제조가 가능해 고성능 연구로의 높은 출력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벨기에로부터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 5년간의 공동연구를 통해 핵연료의 성능 검증을 성공적으로 완료하면 연구원은 세계적인 핵연료 공급사들과 동등한 자격으로, 우라늄실리사이드 판형핵연료를 사용하는 세계 대부분의 연구로에 핵연료를 공급할 수 있는 자격을 획득한다. 우라늄실리사이드 핵연료의 시장 규모(3,000억 원/년)를 고려했을 때 연 300억 원 이상의 수출고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하나로중성자연구단 최기용 단장은 “이번 벨기에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고밀도 우라늄실리사이드 판형핵연료의 성능이 국제사회에서 검증된다면, 우리나라가 연구로 공급국으로서 핵연료까지 패키지로 상품화하여 세계 연구로 건설 시장에서 뛰어난 수주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전했다.

KAERI - 원자력연-삼성重, 원자력 추진선 개발 손잡는다 - 선박용 용융염원자로(MSR, Molten Salt Reactor) 개발 공동연구 협약 체결 -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박원석)과 삼성중공업(대표이사 정진택)이 해상 수송부문에서의 국제적인 탄소 배출 규제가 강화되는 추세에 대응하여 탄소 배출이 없는 원자력 추진선 개발에 협력한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중대사고 위험이 없는 용융염원자로(MSR, Molten Salt Reactor) 개발 분야에서 공동연구를 위해 삼성중공업과 6월 8일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지원관에서 협력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원자력연구원 박원석 원장과 삼성중공업 정진택 사장이 서명한 협약에따라 양 기관은 앞으로,
    ①소형모듈형원자로 기반 해양 원자력 제품 설계, ②요소기술/기자재 개발 및 성능 검증, ③해양 원자력 제품의 비즈니스 모델 개발 및 경제성 평가 등에서 협력하게 된다.

MSR은 최근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 제로 에너지원으로 관심이 높은 소형모듈원자로(Small Module Reactor)의 일종으로,
    핵연료의 사용 주기가 20년 이상으로 선박 수명 주기와 같아 한 번 탑재 후 교체가 필요 없고, 원자로 크기가 상대적으로 작아 선박 적용이 용이하다.

또한, 원자로 내부에 이상 신호가 생기면 액체핵연료인 용융염이 굳도록 설계되어 중대 사고를 원천 차단해 안전성이 높고, 고효율 전력과 수소를 동시에 생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차세대 그린 수소 생산 기지 등 활용 분야도 다양하다.

원자력연구원 박원석 원장은 "MSR은 기후 변화 이슈에 효율적으로 대응 가능한 무탄소 에너지원으로서, 이에 기반한 해양 수송선 개발은 국제 물류에서 게임체인저가 될만한 차세대 기술”이라며, “MSR 기반 원자력추진 선박 시장을 개척하고자 하는 삼성중공업과 함께 MSR 연구개발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