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두언

깨치고 나아가 끝내 이기리라!

탈원전이 선언된 지 지난 6월 19일로 4년이 되었습니다. 그동안 원자력 인프라가 심하게 훼손되었습니다. 인력, 기업, 연구, 해외 측면에서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원자력 산업협회의 발표에 의하면 탈원전 3년 동안 매출이 62조원, 전문인력이 1700명 감소했다고 합니다. 통계에 잡히지 않는 상황까지 고려한다면 그 훼손이 얼마나 더 심할지 상상할 수 있습니다.

화투 비광에 나오는 잘 알려진 개구리 이야기를 옮겨봅니다. 일본의 유명한 학자이자 서예가인 오노노 미치카제가 심한 슬럼프를 겪는 중에 비가 추적추적 내리는 날 냇가를 거닐고 있다가 개구리 한 마리를 보게 됩니다.

자세히보기

학회소식

Nuclear Engineering and Technology 소식

6월 30일자에 Web of Science의 Journal Citation Report (2020년 피인용지수)가 발표되었다.
NET의 피인용지수(IF)가 지난해 보다 상향되어 (1.846 =>2.341), Nuclear Science and Technology 분야에 속하는 34개 저널 중에서 5위를 하였다.
한국원자력학회의 전폭적인 지원과 학회 회원들의 노력으로 원자력 종합저널에서는 작년부터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원자력협의회 소개

자세히보기 자세히보기

한국원자력협력재단

한국원자력협력재단(이하 재단)은 ▲세계 원자력 선진국으로서의 국제적 위상 확립 ▲원자력 인력의 체계적 양성 및 교육지원 ▲원자력 해외시장 진출기반 구축 ▲국제적 우호협력관계 및 상호 교류 증진 등 원자력 분야에서의 대한민국 협력 강화를 위해 설립된 기관입니다. 2004년 과학기술부 산하기관 ‘한국원자력국제협력재단’이라는 재단법인으로 설립되어 2011년 ‘한국원자력협력재단’으로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한국의 원자력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우리 재단은 다른 원자력 기술 선진국들과 긴밀한 연구개발 협력 체제를 유지하고 원자력 기술개발 도상국과는 우리의 앞선 기술과 경험을 공유하는 등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 OECD 산하 원자력기구(OECD/NEA), 국제원자력협력체제(IFNEC), 아 · 태지역원자력협력협정(RCA), 아시아원자력협력포럼(FNCA) 등 국제기구 및 다자협의체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기술 및 인력교류를 활성화하고 우리나라 원자력 기술의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알리는 등 국제무대에서 우리나라 원자력의 위상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국제동향

원자력계 소식 자세히보기

방사성폐기물도 'QR코드' 찍어 이력 관리한다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박원석)은 방사성폐기물 이력관리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QR코드를 이용한 ‘방사성폐기물 전주기 이력관리체계’를 구축했다고 6일 밝혔다.

자세히보기

회원사 소식 자세히보기

KINAC - 지속가능한 NPT 50년’심포지엄 개최

한국원자력통제기술원(KINAC)은 핵비확산조약(NPT) 50주년을 맞아 ‘지속가능한 NPT 50년’을 주제로 5월 26일과 27일 양일간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