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두언

민병주

‘원자력 안전’을 바라보는 시각의 전환

우리나라의 원자력 이용은 불과 40여년 만에 많은 변화를 거듭해왔습니다. 1978년 최초의 상업용 원전인 고리1호기를 시작으로 현재는 24기의 원전이 가동 중에 있으며, 의료용 진단·치료부터 각종 비파괴검사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생활 영역에서 방사선 활용이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모든 일에는 빛과 그림자가 있듯이, 체르노빌과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겪으면서 국민들의 안전에 대한 요구도 함께 커져왔습니다. 이에 따라 2011년 10월에는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가 출범하였습니다. 원안위 출범 이전에는 원자력의 이용과 진흥이 우선시 되는 사회적 분위기였다면, 출범 이후에는 안전이라는 가치가 함께 존중되는 시대로 바뀌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보기

학회소식

2020춘계학술대회 행사 개최 알림 및 사전등록 안내

우리 학회에서는 2020춘계학술발표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할 예정입니다.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바랍니다.
※ 우리 학회가 후원하는 제15차 국제방사선방호연합 국제학술대회(IRPA15) 개최 (2020년 5월 11일 ~ 15일, 서울코엑스)로 2020춘계학회 기간 중에는 방사선 방호 연구부회’
논문발표 세션은 운영하지 않으니 이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행 사 명 : 한국원자력학회 2020춘계학술대회
○ 행 사 일 : 2020년 5월 20일(수) ~ 5월 22일(금)
○ 행 사 장 : 제주 국제컨벤션센터(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소재)

회원기관 소개

자세히보기 자세히보기

대한핵의학회 (The Korean Society of Nuclear Medicine)

대한핵의학회는 1961년 창립(초대회장: 이문호)되어 내년이면 60주년을 맞게 된다.
핵의학은 방사성의약품을 이용한 진단과 치료를 연구하는 의학 분야로서 학회는 핵의학 전문의 및 전공의, 방사약학, 방사화학, 방사선물리학, 방사선생물학 등 자연과학 분야와 의공학 분야 전문가 등 500여명의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임원진으로는 회장(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이경한), 제 1, 2 부회장, 감사, 위원장, 이사 등 28명이 참여하고 있다.

  • - 핵의학 전문의 및 전공의
  • - 방사약학
  • - 방사화학
  • - 방사선물리학
  • - 방사선생물학

국제동향

원자력계 소식 자세히보기

다목적 원자로 ‘스마트’ 건설 전담 ‘한-사우디 합작사’ 설립

다목적 원자로 ‘SMART’(스마트)를 사우디아라비아에 건설 및 수출 일을 전담할 한-사우디 합작사 ‘SMART EPC’가 설립된다.

자세히보기

회원사 소식 자세히보기

KAERI - 양성자가속기 2만 시간 대장정, 새로운 시작

- 원자력연, 세계 3번째 대용량 양성자가속기 7년간 2천 명 연구자 지원-
- 가속기 확장 및 의료용 동위원소 생산 시설 구축 계획 -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