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긍국의 청정 에너지 핵융합 기술에 한 발 다가갔다

    꿈의 에너지원인 핵융합기술에 매우 의미있는 발전이 이뤄졌다고 오일프라이스닷컴이 24일 (현지 시간) 전했다. 핵분열을 이용하는 지금의 원자력 발전소는 찌꺼기인 핵폐기물을 남기는 데 반해 핵융합 기술은 아무 것도 남기는 것이 없어 ‘청정 에너지의 성배’로 불린다.
    핵융합에 대한 연구는 이미 1930년대부터 시작돼 실험실에서 실제로 핵융합 반응을 이끌어 내는데 성공했지만 핵융합을 끌어내는데 들어가는 에너지가 생성된 에너지보다 훨씬 많아 상업적인 용도로는 가치가 없었다.



    자세히보기 출처: 에너지경제
  • IAEA "2050년까지 전세계 원전시장 지속적 성장"

    국제원자력기구(IAEA)는 주요 국가들의 탈탄소 정책 등으로 2050년까지 원전 설비용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IAEA는 '국제 원자력 현황 및 전망' 보고서를 통해 2050년까지 신규 원전 건설을 통해 원전 설비용량이 500GWe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자세히보기 출처: 더구루
  • 터키 "한국은 원전 교과서"...기술·국가투자 등 배우기 나섰다

    중국이 원전 굴기를 추진하면서 쓰고 난 핵연료를 땅속 깊이 저장·보관할 시설 연구에 본격 착수했다. 사용 후 핵연료인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을 저장·보관할 수 있는지 테스트할 지하 연구시설 건설을 시작한 것이다. 중국이 원전 강국 도약에 속도를 내고 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자세히보기 출처: 글로벌이코노믹
  • 지난해 전 세계 원전 생산 전력, 8년 만에 감소

    7년 연속 증가 추세에 있던 전 세계 원자력 발전의 설비용량과 생산 전력량이 모두 지난해 전년 대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세계원자력협회(WNA)가 발간한 ‘2021 세계 원자력 성과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전 세계 가동 가능한 원전은 441기였으며, 원자력 발전설비 용량은 2019년(약 400GWe)보다 소폭 감소한 392GWe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실제 전력을 생산한 발전설비 용량은 369GWe였다.



    자세히보기 출저 : 국민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