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 탈원전하는 사이 中 '원전 굴기'… 중국 원전 발전량 18% 증가

    문재인 정부의 탈(脫)원전 정책으로 우리나라 전력 생산에서 원자력발전이 차지하는 비중은 줄어들고 있지만 중국에서는 원전 확대 정책에 힘입어 지난해에만 원전 발전량이 18% 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원전 생태계가 '고사' 위기에 처한 사이 중국은 원자력을 '중국 발전의 근육과 뼈'라고 선언하며 원전 굴기(崛起)에 속도를 내고 있다.



    자세히보기 출저 : 조선일보
  • 폴란드 원전수주전, 美·日·佛 정상 뛰는데… 한국 어디에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지난달 3일 폴란드 바르샤바를 방문, 마테우시 모라비에츠키 폴란드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안보·경제 등 현안 외에 특히 원전(原電) 문제에 공을 들였다.
    회담 후 성명에서 "프랑스와 폴란드는 저탄소 산업과 에너지 분야, 특히 원전에 대한 협력을 증대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월,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도쿄로 모라비에츠키 폴란드 총리를 초청해 정상회담을 갖고 "우리가 원전 분야에서 폴란드에 새로운 투자를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일본산 원전의 폴란드 수출을 위해 노골적 구애를 한 것이다.



    자세히보기 출저 : 조선일보
  • 전 세계 15개국이 준비 중인 원전 프로젝트는?

    전 세계 15 개국에서 향후 몇 년간 원자력 프로젝트를 개발할 예정이지만 언제 어디서 어떠한 규모로 개발될지에 대해서는 아직 잘 알려진 것이 없다. 국제 원자력기구(IAEA)는 최근 벨로루시에서 통합 원자력 인프라 검토(INIR) 회의를 마무리했다. UAE와 함께 벨로루시는 올해 첫 원자력 발전소 건설을 완료할 예정이다.
    전 세계적으로 중국, 인도, 러시아를 포함한 15개국이 향후 몇 년 안에 현재 건설 중인 원자력 프로젝트의 개발을 마무리 할 예정이다.



    자세히보기 출저: 글로벌이코노믹
  • 日, 후쿠시마 원전 폭발 영상 분석 착수..."수소 누출 등 규명"

    2011년 3월 발생한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 폭발사고 조사를 재개한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가 당시 폭발 영상 분석에 나섰다고 NHK가 20일 보도했다.
    방송에 따르면 원자력규제위원회는 후쿠시마 제1원전 3호기가 수소폭발을 일으키는 순간을 잡은 영상을 입수해 분석에 착수했다.



    자세히보기 출저 : 뉴시스
  • 체코정부 새 원전건설 추진.. CEZ그룹과 공사계약 체결

    체코 공화국 정부가 27일(현지시간) 체코의 에너지 발전 및 공급 전문 기업인 CEZ그룹과 새 원자력 발전소를 건립하는 계약 2건을 체결함으로써 원전 건설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고 신화 통신 등 외신들이 전했다.
    새로 건설되는 원자력 발전소는 두코바니에 있는 기존의 원전을 대신할 시설이라고 체코 산업무역부가 언론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자세히보기 출저: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