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정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국제공조 착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와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엄재식, 이하 ‘원안위’)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는 전세계 생태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안으로 지금은 국제적 공조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국제원자력기구(IAEA)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와 관련하여협조를 요청하는 서한문 발송을 시작으로 IAEA 국제공조 체제 구축을 위한 활동에 착수하였다고 5일 밝혔다.



    자세히보기 2019.09.05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한·사우디 소형원전 “스마트” 상용화 및 고도화를 위한 기술협력 착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문미옥 제1차관이 국제원자력기구(IAEA) 정기총회가 열리고 있는 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9월 17일(현지시간) 사우디 측 수석대표인 왕립 원자력·신재생에너지원*(K.A.CARE) 원장과 만나 양국 간 스마트(SMART)** 건설사업과 원자력 연구개발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사우디 왕립 원자력·신재생에너지원과「한-사우디 포괄적 원자력 연구개발 협력 MOU*」와「한-사우디 원자력 공동연구센터 설립 및 운영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자세히보기 2019.09.18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한-미 간 원자력안전 현안 공유 및 협력 강화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엄재식, 이하 원안위)는 23일 원안위 대회의실에서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와 ‘제5차 원자력안전 운영위원회(SCM)**’를 개최하였습니다. 이날 회의에는 한국 원안위 장보현 사무처장과 미국 NRC 스티븐 웨스트(Steven West) 사무차장이 각각 수석대표로 참여했으며, 양국 규제기관 업무 관련자 약 30여명이 참석하였습니다. 양국은 원자력안전 관련 현안과 주요 관심사에 대한 활발한 논의를 통해 협력의 필요성을 재확인하고,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하였습니다.



    자세히보기 2019.10.23 원자력안전위원회
  • 원자력안전위원회, 신월성 2호기 재가동 허용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엄재식, 이하 원안위)는 지난 9월 6일 정기검사 기간(7.11~9.11) 중 임계허용(9.3) 후 출력상승시험(30%) 단계에서 주급수승압 펌프* 정지로 인해 원자로가 자동정지 되었던 신월성 2호기에 대해 사건조사 및 안전성 확인을 마무리하여 10월 8일 재가동을 허용하였습니다. 신월성 2호기가 자동정지된 이유는 주급수승압펌프 정지 예방을 위해 한수원이 자체 수립한 주급수펌프 제어로직(logic) 변경작업* 후 점검**하는 과정에서 통신 정보 다운로드(내려받기)가 누락되었기 때문입니다.



    자세히보기 2019.10.08 원자력안전위원회
  • 원전주변 지역 소통기구 위원들 한자리에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엄재식, 이하 원안위)는 10월 31일과 11월 1일 양일간 울진에서 원자력안전협의회 전체 워크숍을 개최했습니다. 원안위는 원전 주변 지역과의 소통을 위해 원전이 소재한 7개 기초 지자체 지역에 원자력안전협의회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주민, 지자체 직원, 지방의회 의원, 전문가 등을 포함하여 현재 총 142명이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안전협의회는 그 동안 원안위와 지역과의 소통 창구뿐만 아니라 지역주민을 대표하여 원자력안전을 감시하는 파수꾼으로 많은 역할을 수행해 왔습니다.



    자세히보기 2019.11.01 원자력안전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