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자력학회 제36대 학회장 정범진 이미지

신임 회장 취임사

한국원자력학회 제36대 학회장 정범진

안녕하십니까? 제36대 학회장 정범진입니다.
탈원전정책과 코로나19 팬데믹을 이겨낸 원자력 가족에게 큰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어려운 시기에 학회를 이끄신 제35대 백원필 학회장님을 비롯한 임원진 그리고 제27대 평의원님들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억눌림에서 벗어났지만 후유증은 상당히 큽니다.

자세히 보기

학회소식

정범진 신임 한국원자력학회장 취임

정범진 회원(경희대학교 원자력공학과 교수)이 우리 학회 제36대 학회장으로 취임하여 9월 1일부터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하였다. 정범진 신임회장은 서울대학교 원자핵공학과에서 학사·석사·박사를 취득하였으며, 과학기술부 원자력국 사무관, 제주대학교 에너지공학과 부교수, 한국연구재단 원자력단 단장을 역임하고 현재 경희대학교 원자력공학과 교수로 재직 중에 있다. 국무총리실 이용개발전문위원회 위원, 산업통상자원부 전력정책심의위원 위원, 경제협력기구(OECD/NEA)와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원자력지식관리 분야 등의 공적 활동을 하였으며, 현재는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위원회 위원, 한국연구재단 이사직을 수행하고 있다.

자세히 보기

NET 논문 소개

NET 논문 소개 자세히 보기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multiphysics PWR core simulator KANT

저자 : 오태석, 정윤석, Husam Khalefih, 김용희
원문 : NET Volume 55, pp. 2230-2245, 2023

가압경수로의 설계 및 분석을 위하여서는 노심을 분석할 수 있는 다물리(multiphysics) 전산 프로그램이 필수적입니다. 본 연구에서의 노심 분석 코드라 함은 핵연료 집합체 단위의 수송계산(transport calculation)을 통하여 얻어지는 다군 단면적(multigroup cross-section)을 활용한 확산이론(diffusion theory)에 기반한 전노심 계산을 수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칭합니다.

신규회원사 소개

  • ㈜래드코어

    ㈜래드코어는 국가적으로 방사선기술의 응용 및 확대를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 발맞추어 방사선기술분야의 우수한 인력들을 주축으로 설립되었으며, 십수 년간 국내 기술수준 향상에 기여하는 핵심 기업으로 성장해왔습니다. 그 동안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한국수력원자력 중앙연구원 등 원자력분야의 핵심 연구기관들과 협업을 강화하였습니다.

    자세히 보기
  • (재)혁신형소형모듈원자로기술개발사업단

    혁신형소형모듈원자로기술개발사업단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산자원부의 2개 부처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혁신형 소형모듈원자로 (i-SMR) 기술개발사업”을 총괄하는 기관이다. 사업단은 2028년까지 글로벌 소형모듈원자로(SMR) 시장에서 안전성·경제성·유연성 측면의 경쟁력을 갖춘 혁신형 SMR의 핵심기술 개발 및 표준설계인가 취득을 완료하는 것이 목표이다.

    자세히 보기

국제동향





원자력계 소식

전체보기
정치·이념 공방에 묻혀버린 숨은 노력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해양 방류를 본격화하면서 국내 관련 기관과 인력들 업무에도 과부하가 걸리고 있다. 방류 이전부터 계속해 온 방사능 분석이 밤낮으로 이어지는 가운데 정치권에서는 여전히 이념 공방에만 몰두해 이들의 숨은 노력이 빛을 발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자세히 보기

회원사 소식

전체보기
원자력연, 상온에서도 작동할 수 있는 양자컴퓨터 가능성 찾았다

국제 공동 연구진은 상온에서도 대규모 양자 얽힘 현상을 구현할 수 있는 양자 소재 후보 물질을 확인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양자소재연구실 김재욱 박사는 터븀인듐산화물(TbInO3)이 양자컴퓨터 소자 등에 쓰일 수 있는 양자스핀액상(Quantum Spin Liquid, 이하 QSL) 물질이 될 수 있음을 실험적으로 증명했다고 8월 23일 밝혔다.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