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두언

탄소중립으로 가기 위한 원자력 활용

현재 대기 중 이산화탄소 농도는 약 410 ppm으로 산업혁명 이전에 비해 130ppm 가량 증가했다. 만약 수력, 원자력, 태양광과 풍력이 모두 석탄화력이었다면? 이산화탄소 농도는 현재보다 30ppm 가량 더 높았을 것이다. 수력이 16ppm 저감, 원자력이 12ppm 저감, 태양광과 풍력이 2ppm 저감에 기여하였다. 현재 이산화탄소 농도는 매년 2ppm 씩 증가하고 있으니 이산화탄소 시계를 수력이 8년, 원자력이 6년, 태양광과 풍력이 1년씩 늦춰 놓은 것이다. 이산화탄소 농도 제한 목표인 450ppm에는 고작 40ppm 남았고, 20년이 채 안 되는 시간이 남은 것이다.

자세히보기

학회소식

2021 온라인 춘계학술발표회 성료

‘2021 온라인 춘계학술발표회’가 지난 5월 12일부터 14일까지 개최되었으며, 총 3일의 학회 기간 동안 2,016회의 방문횟수를 기록하였다.
학술발표회에는 3일간 12개의 연구부회별 450여편의 논문이 소개 되었는데, 이번 학술발표회는 참가자들의 참여확대와
종전 온라인 학술발표회의 접근성 불편 문제를 고려하여 발표방법을 종전의 zoom live에 추가로 유튜브를 동시 송출하는 것으로 진행 되었으며,
포스터 발표는 발표자료 및 발표영상을 게시하여 참가자 간 자유롭게 질의와 답변을 메시지로 답하는 형태로 진행되었다.

원자력협의회 소개

자세히보기 자세히보기

한국원자력산업협회(Korea Atomic Industrial Forum)

한국원자력산업협회는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과 원자력산업의 육성을 위해 설립된 단체입니다. 1972년 원자력청 제1호로 ‘한국원자력산업회의’라는 법인으로 설립되어 2020년 ‘한국원자력산업협회’로 변경하였습니다. 대한민국 원자력산업계를 대표하는 공익법인으로서, 우리 협회는 원자력산업계의 선도적 역할을 다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들을 하고 있습니다.

원자력 관련기관 간 협력증진에 힘쓰며, 동아시아원자력포럼(일본, 중국, 대만)과 한국원자력연차대회 등을 개최하며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다변화하는 국내외 원자력산업 환경에 따라 원자력산업계 지원을 위해 원전기업지원센터, 원전해체산업지원센터를 개설,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설 기관인 평생교육원을 통해 다양한 원자력산업분야 교육을 추진해 2020년까지 약 9,500명의 교육 수료생을 배출하였습니다.

국제동향

원자력계 소식 자세히보기

원전, 올해도 '가장 저렴한 발전원’

올 들어서도 가장 저렴한 발전원은 원자력 발전인 것으로 집계됐다.
정부가 탈(脫)원전을 추진한다고는 했지만 원전 비중은 27% 수준으로 신재생에너지(4%)를 크게 웃돌며 여전히 높은 의존도를 나타냈다.

자세히보기

회원사 소식 자세히보기

한국전력(KEPCO) - UAE원전 1호기 상업운전 개시

- UAE원전 4개 호기 중 첫번째 상업운전 성공적 개시
- 한국 최초의 수출형 원전 APR1400의 기술 및 건설역량 국제적 입증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