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럽, 원전 재도입 움직임

    프랑스와 영국을 중심으로 유럽이 원자력 발전 재도입 움직임이 일고 있다. 최근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면서 ‘에너지 주도권’ 확보가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프랑스와 영국 등 유럽에서 에너지 안보 강화를 위해 원자력 발전소 투자에 나서고 있다.

    프랑스는 지난 12일 발표한 ‘프랑스 2030’ 계획에 소형 원자로 투자 내용을 담았다. ‘프랑스 2030’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야심차게 준비한 프랑스 재산업화 프로젝트다. 혁신적이고 친환경적인 미래 기술로 프랑스의 산업 부흥을 꾀하겠다는 의도다.



    자세히보기 출처:매일일보
  • 러시아, COP26 앞두고 "외국의 사용후 핵연료 보관서비스 제공할 것"

    러시아가 외국의 사용후 핵연료를 들여와 보관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인테르팍스 통신에 따르면 니콜라이 파트루셰프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서기는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회의(COP26)를 앞두고 자국 언론과 한 인터뷰에서 이같이 전했다.



    자세히보기 출저 : 아시아경제
  • 영국, 신규 원전 건설한다…탄소중립 전략 발표

    풍력의 나라 영국이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핵심수단으로 원자력을 낙점했다. 최근 해상풍력 출력 저하와 함께 LNG 가격 폭등을 경험한 영국은 신규 원전 건설을 통해 돌파구를 마련하려고 한다.

    1일 원자력계에 따르면 영국 정부는 제26차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에 앞서 탄소중립 전략을 공식 발표했다. 에너지믹스에 원자력을 포함해 재생에너지의 간헐성을 보완하는 한편, 에너지수급 위기로부터 자유로운 탄소중립 경로를 제시했다.



    자세히보기 출처 : 전기신문
  • 중국 ‘원전대국’으로 발돋움 하나…“향후 15년 원전 최소 150기 건설”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 이후 각국이 원전의 신규 건설을 자제하는 가운데 중국이 대규모 원전 건설에 나서면서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원자력 발전 국가가 될 것으로 보인다.
    3일 블룸버그통신은 중국이 탄소배출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향후 15년 동안 원전을 최소 150기 건설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이는 지난 35년간 세계 나머지 국가들이 지은 원전 수보다 많은 규모다.제시했다.



    자세히보기 출처 : 아시아투데이
  • 전력난 해소 급한 브라질…2031년까지 네번째 원전 건설 추진

    브라질 정부가 만성적인 전력난 완화를 위해 원자력발전소 추가 건설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7일(현지시간) 일간 에스타두 지 상파울루 등 브라질 매체들에 따르면 브라질 광업에너지부는 전력 생산량 확대를 위해 2031년까지 추진되는 국가에너지계획에 네 번째 원전 건설을 포함할 것으로 알려졌다.



    자세히보기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