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안위, 기장연구로 건설허가 의결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엄재식, 이하 원안위)는 ’19.5.10.(금) 개최된 제101회 원자력안전위원회 회의에서 ’14년 11월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신청한 기장연구로* 건설허가를 의결하였습니다.
    향후, 원안위는 기장연구로 건설 과정에서 구조물 및 계통 등에 대한 사용전검사를 수행하여 안전성을 철저히 확인할 계획이며, 별도의 운영허가 절차를 통해 최종 안전성을 운영 이전에 확인할 계획입니다.

    자세히보기 2019.05.10 원자력안전위원회
  • 한-사우디 전략적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원자력 인력양성 및 기술협력 확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5월 13일(월)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제3차 한-사우디 원자력공동위원회」와 「제4차SMART 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선 양국의 원자력 분야 고위급 인사및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양국의 원자력정책을 공유하고, 인력양성, SMART 협력 등 양국 간 전반적인 협력방안에 대해 폭 넓게 논의하였다.

    자세히보기 2019.05.14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문미옥 차관, 미래 60년을 준비하는 원자력기술과 국제협력 성과 공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 문미옥 제1차관은 5월 22일(수) 오후 제주 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진행 중인 『2019 한국원자력연차대회(제 34회)』에 참석하여 원자력연구개발의 그간의 성과를 축하하고, 미래를 위한 과제를 공유하였다.
    이번 『2019 한국원자력연차대회』는 국내 산학연 전문가들은 물론, 모하메드 알 하마디 UAE 에미레이트 원자력공사 사장, 파스칼 셰익스 프랑스 원자력청 부국장을 비롯한 해외의 전문가들까지 약 800여 명이 참여하여 각계의 성과를 공유하고 현안을 토의하는 교류의 장으로 마련되었다.

    자세히보기 2019.05.2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제19차 한-러 원자력공동위원회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러시아 원자력공사(ROSATOM)와 공동으로 6월 3일부터 4일까지JW 메리어트호텔 서울에서 ‘제19차 한-러 원자력공동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19차 한-러 원자력공동위원회는 한국 측에서 과기정통부 최원호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이, 러시아 측은 원자력공사 올레그 파타라킨(Oleg Patarakins) 혁신기술국 부국장이 수석대표를 맡고,양 측 관계기관 원자력 전문가 등 총 40여명이 참석했다.

    자세히보기 2019.06.04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원안위, 원자력(연) 방사성폐기물 분석 오류 조사결과 발표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엄재식, 이하 원안위)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이하 ‘원자력연’)의 방사성폐기물 핵종농도 분석 오류에 대한 조사결과를 원자력연과 처분시설 운영기관인 한국원자력환경공단(이하 ‘공단’) 등에 통보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동 결과에 따른 「원자력안전법」 위반행위에 대한 행정처분과 개선대책 등은 다음달 개최되는 원안위 전체회의를 통해 논의‧확정할 계획입니다.

    자세히보기 2019.06.21 원자력안전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