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사선진흥협회(Korean Association for Radiation Application)

한국방사선진흥협회(회장 정경일)는 방사선 및 방사선동위원소의 이용 조성, 안전증진 및 산업발전에 기여하고, 회원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 “방사선 및 방사성동위원소 이용진흥법”에 의거하여 1985년에 설립되었다.
본 협회는 설립목적에 따라 방사선 산업 진흥 및 회원사의 권식신장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으며, 『미래 방사선 산업 진흥』을 위해 산·학·연·관 가교역할을 수행중에 있다.

방사선 기술은 전 산업분야의 기초, 원천, 산업화 기술간 연계성을 높이고, 전통산업부터 첨단 산업까지 산업 전반에 걸쳐 융합이 가능한 新산업을 창출하는 주요기술이다. 이를 인지하여 정부에서는 방사선 이용기술 활용 확대를 위해 “미래 방사선 산업창출전략”수립하여 그동안 원자력 R&D 중심의 축정된 역량을 방사선 이용 기술의 활용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연구개발의 패러다임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정부 정책방향에 발맞추어 협회에서도 방사선 기술의 사업화 지원을 위해 우수·유망 기술 발굴 및 기술상용화, 방사선 기업의 해외 수출을 지원 할 『방사선기술사업화지원사업』을 2019년도부터 수행하고 있다.
또한 미래 방사선 산업을 이끌어갈 전문인력 양성 및 산·학간 미스매치 문제 해결을 위한 맞춤형 교육훈련 개발·지원하는 등 국내 방사선 산업 시장 확대 및 국외 방사선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아울러 정부의 방사선 진흥정책 수립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회원사의 애로기술에 대한 현안 업무 등을 지원하기 위해 협회 및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방사선산업진흥정책단 및 회원사안전업무지원단을 구성하여 활발하게 운영 중에 있으며, 방사선 기술이 산업계 중심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상생협력을 통해 방사선 분야 신시장 및 신산업 창출을 주요 핵심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