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두언

민병주

after 코로나 시대의 원자력 산업

인류 사회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라 불리우는 혁명을 경험중이다. 혁명의 주인공은 스마트폰을 신체의 일부처럼 사용하는 포노 사피엔스다. 스마트폰 탄생 13년만에 전세계 인구의 67%인 52억의 인구가 사용중(GSMA 모바일 경제 2020)이며 우리나라는 성인 인구의 95%가 사용중으로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다(미국 Pew Research Center 발표). 이제 인류 문명의 표준은 포노 사피엔스라고 할만하다.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듣고, 미디어를 시청하고, 정보를 얻고, 물건을 사고, 음식을 사먹는 이 신인류는 전세계 시장 생태계를 모두 바꾸고 있는 중이다. 거기에 코로나로 인한 팬데믹쇼크가 인류를 덮쳤다.

자세히보기

학회소식

학회소식
2020 온라인 춘계학술발표회 성료

‘2020 온라인 춘계학술발표회’가 지난 7월 8일부터 10일까지 약 1,000명의 참여로 개최되었다. 이번 학술발표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원자력학회 50년 역사 상 처음으로 기존의 현장 발표가 아닌 비 대면 온라인 발표로 변경하여 “웹 기반 디지털 학술발표회”로 진행하였다. 학술발표회에는 3일 간 12개의 연구부회별 600여편의 논문이 소개되었는데, 발표자들이 발표할 자료를 미리 음성녹음 등으로 작성하여 웹에 업로드하고 참가자 간 자유롭게 질의와 답변을 하는 형태로 진행되었다.

원자력협의회 소개

자세히보기 자세히보기

한국방사선산업학회 (Korean Society of Radiation Industry)

한국방사선산업학회는 국가 방사선 이용 산업의 발전과 국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2006년 6월에 설립되었습니다. 본 학회는 방사선을 이용하는 산업체 및 연구기관의 상호 기술정보교류를 활성화하며 방사선 이용 산업의 발전 및 방사선에 대한 대국민 이해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학회의 주요 분과는 방사선 발생장치 및 분석기기, 방사선을 이용한 첨단소재·환경복원·의료·생명·육종·식품과 동위원소 등으로 세분화되어 있으며 약 500여 명의 회원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본 학회의 주요 활동으로 정기학술발표대회 개최, 국제심포지엄 개최, 산학연 워크숍 개최 및 학회지 발간 등이 있습니다. 정기학술발표대회는 4개의 학술분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년 약 200여 편의 논문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2019년에 국제학술대회 (The 1st International Symposium on Radiation & Radioisotope Researches, ISRR2019)를 주관, 개최하였으며 세계적인 방사선 전문가들을 학회로 초청하여, 국내 연구자들과의 연구현황 공유 및 인적 네트워킹의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국제동향

원자력계 소식 자세히보기

방사선비상진료기관 31개로 확대 지정

원자력안전위원회(위원장 엄재식, 이하 원안위)는 대구가톨릭대병원 등 8개* 의료기관을 방사선비상진료기관으로 새로 지정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자세히보기

회원사 소식 자세히보기

KAERI - 원자력(연), ‘후쿠시마 사고’ 방지 위한 ‘원전 안전성 평가...

2011년 일본 후쿠시마에서 지진과 쓰나미가 연이어 발생하며 대형 원전 사고가 일어났다.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