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두언

원자력 미래를 위한 함께의 힘

2020년을 한 단어로 정리하자면, ‘코로나19’라고 할 정도로 올 한해는 바이러스 하나에 전 세계가 좌지우지됐다. 처음에는 확산을 막겠다며 모든 나라가 문을 닫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그것만이 해법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이 작은 바이러스는 지금까지의 바이러스와 전혀 달라 대응 방책이 없었고,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전 세계의 경제와 문화는 복잡하게 얽혀 있어 ‘쇄국’만으로는 이 병을 막아낼 방법이 없었기 때문이다.

자세히보기

학회소식

2020추계학술발표회 행사 개최 알림 및 사전등록 안내

우리 학회에서는 아래와 같이 2020추계학술발표회를 개최예정임을 알려드리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 행 사 명 : 한국원자력학회 2020추계학술발표회
○ 행 사 일정 : 2020년 12월 16일(수) ~ 12월 18일(금)
○ 행 사 장 : 창원컨벤션센터 (포스터 발표는 온라인으로 개최)

원자력협의회 소개

자세히보기 자세히보기

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Korean Radioactive Waste Society)

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는 방사성폐기물 및 사용후핵연료와 관련된 산‧학‧연에 근무하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 학술단체로서 2003년 설립되어 현재 개인회원 2630여명, 법인회원 56개 기관(단체)이 활동하고 있으며, 회원 및 학술단체와의 협력과 교류를 통하여 방사성폐기물 및 사용후핵연료에 관한 학술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본 학회의 주요 사업으로는 Journal of Nuclear Fuel Cycle and Waste Technology (약어 JNFCWT / 영문저널 / SCOPUS · KCI · DOAJ 등재)의 연 4회 이상 발행 및 배포, 정기적인 춘·추계 학술발표회 개최, 국제 및 국내 심포지엄과 워크숍 등의 학술회의 개최, 국내외 기관(단체)과의 학술 교류 및 협력, 학술자료의 조사·수집·번역과 자문 및 정책연구용역을 수행하고 있으며 회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설·진행하고 있습니다.

국제동향

원자력계 소식 자세히보기

'체코 원전' 공들이는 한수원, 국산 마스크 45만장 보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원전 수출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만들기 위해 해외 원전 수주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자세히보기

회원사 소식 자세히보기

방사성으로 오염된 건축물을 ‘물처럼 뿌리고 씻어’ 제염하는 신기술 개발

- 원자력연, 하이드로겔 기반 표면제염코팅제 개발 성공
- 기존 대비 2배 뛰어난 제염효과, 물로 쉽게 분리하여 방사성폐기물량 1/2로 절감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