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두언

원자력의 새로운 물결(NEW WAVE)

세계 원자력시장에 지각 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소형원자로와 핵융합에너지, 의료방사선 산업 등 새로운 분야가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최첨단 기술력과 원자력이 융합하여 지금까지 없던 신시장을 창출하고, 부가가치를 만들어 내기 위해 시동을 걸고 있다. 가장 주목받는 트렌드는 원자력발전소의 소형화다. 소형모듈원전(Small Modular Reactor)은 모듈화 공법을 원전에 도입해 설비용량을 줄이고 건설 공기를 줄일 수 있도록 만든 원전이다. 대용량원전과 비교해 값싼 건설비용과 전력망 구축이 쉬운 장점이 있다.

자세히보기

학회소식

제252차 이사회

3월 5일(금) 온라인 화상회의로 19명의 이사, 편집위원장, 사무국이 참석한 가운데 제252차 이사회를 개최하였다.
회원현황, 에너지믹스특별위원회 활동, 제8회 한국원자력대상 후보자 추천 현황, 제10회 원자력안전 및 진흥의 날 유공자 수상, 학회지 발간 등
각 이사별 주요업무 보고 후에 논의를 통하여 2021 춘계학술발표회 워크숍 개최 승인 등 춘계학술발표회 준비에 관한 사항, 2020 추계학술발표회 우수논문상 수상후보자 선정,
2021 에너지 분야 학회 간 학술교류 워크숍 개최 승인 등을 의결하였다.

원자력협의회 소개

자세히보기 자세히보기

(사) 한국의학물리학회(Korean Society of Medical Physics)

한국의학물리학회는 “의학물리학에 관한 연구 및 응용과 국내 외 관련단체와 학술교류를 통해 의학의 발전과 인류건강 향상에 이바지하고, 회원 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하고자 1990년 설립한 전문 학술단체입니다. 2020년 말 현재 의료기관, 산업체, 학교, 연구기관 등에서 활동하는 의학물리학자를 중심으로 667명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1) 춘, 추계 정기학술대회 개최를 통해 학술 활동을 증진하고, 2) 학술지 “Progress in Medical Physics” 연 4회 정기 발행하여 연구 성과를 공유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며, 3) 의학물리사 교육, 인력 양성 및 제도화를 위해 4) 의학물리 전공 대학원 및 임상연수과정 인증사업, 5) 의학물리전문인 자격증(Korean Board of Medical Physics) 시험제도 시행, 6) 춘, 추계 전문인 연수교육 등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국제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