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한국원자력학회장 정 범 진
2024년 갑진년(甲辰)이 왔습니다. 존경하는 한국원자력학회 회원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올해 내내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새해를 맞으면서 학회장으로서 할 일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다짐하고자 합니다.
원자력 부문의 현실은 여전히 녹록(碌碌)하지 않습니다. 다행히도 전액 삭감되었던 생태계활성화, 혁신형SMR (iSMR) 및 원전수출과 관련한 예산은 복구되었습니다.
학회소식
춘계학술발표회 논문모집안내
2024춘계학술발표회를 2024년 5월 8일(수) ~ 10일(금),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할 예정이오니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바랍니다.
*논문제출기한 : 2024년 3월 7일(목) 24:00까지
NET 논문 소개
자세히 보기
저자 : 박우성, 유용환, 강경준, 정용훈
원문 : NET Volume 55(12), pp. 4335-4349, 2023
높은 출력을 지니는 선박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국제해사기구(IMO)가 탄소배출 규제를 도입함에 따라 원자력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하는 원자력 선박의 개발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원자력 선박은 바다 한 가운데에서 사고가 발생할 시 외부로부터의 도움을 기대하기 어려워 피동안전계통이 72시간이 아니라 계속해서 무기한으로
작동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편, 선박에는 가용공간이 매우 제한적이며 특히 안정성 및 시야확보의 이유로 높은 구조물을 설치할 수가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기존의 육상용 피동잔열제거계통(PRHRS)은 원자력 선박에 활용하기 어렵고, 장기냉각이 가능하면서도 굉장히 컴팩트한 시스템이
필요한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