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준위 방사성폐기물 관리사업 제3막의 출발점에서 ...
조성돈 한국원자력환경공단 이사장우리나라 방사성폐기물(이하 방폐물) 관리사업의 시작은 1986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방폐물 관리시설의 부지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의 제1막이다. 방폐물의 준위(準位)를 구분하지 않고 추진했던 시도였기에 고준위 방폐물 관리사업의 제1막이라도 해도 틀림이 없다. 많은 기대를 안고 시작한 사업이었지만 2003년 전북 부안에서의 실패를 끝으로 제1막이 끝났다.
자세히 보기학회소식
2025춘계학술발표회 개최지난 5월 21일(수) ~ 23일(금)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2025춘계학술발표회를 개최하였다. 이번 학술발표회는 3일 간 18개의 워크숍과 12개 연구부회 별 660여 편의 학술 논문 발표가 2,100여명의 산·학·연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저자 : Byoungil Jeon, Jisung Hwang, and Myungkook Moon
본 연구에서는 공항/항만 등에서 방사성 물질의 밀반입을 감시하는 포탈모니터로 주로 활용되는 대면적 플라스틱 섬광체를 환경 방사선 모니터링에 활용하기 위한 인공지능 모델의 개발과 해석을 다룬다.
플라스틱 섬광체를 대면적으로 제작할 경우 기하학적 효율을 높일 수 있어 고민감도를 갖는 방사선 감시기로 활용이 가능하며, 여기에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면 단순 계수 기반의 기술보다 더 정확한 방사선량 측정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