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김명현

50주년을 맞는 새해, 빼앗긴 들에도 봄은 반드시 찾아올 것입니다.
기해년 새해에는 뿌린 대로 거두는, 잃어 버렸던 자부심을 찾는, 정책 전환의 순간을 기원합니다.

2017년 5월 대통령 선거 당시, 5명의 유력 후보에게서 원자력을 지지받지 못했던 것을 기억합니다. 그해 6월 19일 고리1호기 영구 정지는 이후 이어졌던 원자력계 수난사의 신호탄이었습니다. 월성1호기 조기폐쇄와 천지1, 2호기, 대진1, 2호기 신규 원전 백지화, 신한울 3, 4호기의 건설 중단, 한국원자력문화재단의 폐쇄, 여러 유관 기관장들의 조기 퇴진들을 보면서, 우리가 무엇을 잘못했기에 이런 어처구니없는 수모를 당하는가 하고 끊임없이 외쳐대었던 것 같습니다.

자세히보기

학회소식

학회소식
제237차 이사회

2018년 12월 7일(금) 원자력학회 대회의실에서 15명의 이사, 편집위원장, 사무국이 참석한 가운데 제237차 이사회를 개최하였다. 회원현황 보고, 제2차 「2018 원자력발전에 대한 인식조사」 실시 및 보도자료 배포, 기자회견 개최 보고, 제51회 정기총회 및 2018추계학술발표회 개최 결과 보고, 제1회 원자력 학생 학술대회 개최 결과 및 향후 계획 보고, 학회 50년사 발간 추진 현황 보고 등 각 이사별 주요업무 보고 후에 논의를 통하여...

연구부회 소개

자세히보기 자세히보기

양자공학 및 핵융합기술 연구부회

양자공학 및 핵융합기술 연구부회는 입자가속기, 레이저광공학, 핵융합 및 플라즈마기술 그리고 방사선원 발생장치기술 전문위원회로 구성되어 비교적 광범위한 기초 및 응용분야 연구를 포함하고 있다. 각 분야가 독립적인 성격이 강하지만 차세대 원자력연구인 핵융합기술의 완성이라는 측면에서 밀접한 연관성도 있다.

  • - 입자가속기 전문위원회
  • - 레이저광공학 전문위원회
  • - 핵융합 및 플라즈마기술 전문위원회
  • - 방사선원 발생장치기술 전문위원회

국제동향

원자력계 소식 자세히보기

한·중·일 원자력안전규제 상호협력을 더욱 다진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한·중·일 3국이 국경을 넘어 공동으로 동북아 원자력 안전의 협력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11월 27일 경주에서 제11차 한·중·일 원자력안전..

자세히보기

회원사 소식 자세히보기

KAERI, 몸 속 미세먼지 한 톨까지 잡아내는 분자영상 기술

- 미세먼지의 인체 유해성 및 기초 의학 연구에 활용 등 국민 보건 향상에 기여 -
머리카락보다 작은 우리 몸 속 미세먼지를 눈으로 볼 수 있을까?

자세히보기